언어는 학습자의 환경과 언어 사용 상황에 따라 지위가 구분됩니다.
한국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학습자 자신, 혹은 교수자라면 아래 내용에 따라 학습자의 지위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Korean as a Foreign Language, KFL)
한국어가 한국 외의 다른 나라에서 외국어로서 가르쳐지고 배우는 경우를 말합니다. 학습자는 주로 한국어를 사용하지 않는 환경에서 생활하고, 학교나 학원 등에서 한국어를 배우게 됩니다. 학습자의 목표는 한국어를 외국어로 습득하여 의사소통, 취업, 유학 등의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특징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은 한국어를 전혀 접하지 못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기초적인 어휘와 문법부터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 KFL 학습자는 목적지향적인 학습이 가능하며, 시험 준비, 유학, 취업 등의 목표에 따른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 학습자가 일상생활에서 한국어를 많이 접하지 못하는 점을 고려해, 언어 환경과 문화를 소개하는 교육을 함께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Korean as a Second Language, KSL)
한국어가 제2 언어로 사용되는 환경에서 배우는 경우를 뜻합니다. 주로 한국에서 살고 있거나, 일상생활에서 한국어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으로 이주한 외국인들이나 다문화 가정의 사람들이 제2 언어로 한국어를 배우는 상황입니다. KSL 학습자는 한국어를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사용하며, 언어 습득의 필요성이 높습니다.
특징:
- KSL 학습자는 한국에서 실제로 거주하며 한국어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므로, 한국어가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언어입니다. 이에 따라 실제 생활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용적 언어 학습이 가능해집니다.
- 학습자의 생활 속에서 한국어를 지속적으로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언어 습득 속도와 깊이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학교, 직장, 대중교통 등 다양한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KSL 프로그램은 이주민, 다문화 가정 등을 대상으로 사회 통합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이 한국 사회에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도 합니다.
계승어로서의 한국어(Korean as a Heritage Language, KHL)
한국어가 계승어로서 학습되는 경우는 주로 한국 이민자들의 자녀들이나 해외에서 태어난 한국계 사람들이 가정에서 사용되는 한국어를 배우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그 나라의 주 언어를 사용하지만, 부모나 조부모 등 가족과의 의사소통이나 한국 문화와의 연계를 위해 한국어를 배우고 사용하게 됩니다. KHL 학습자는 한국어를 일상적으로 완벽하게 사용하지는 않지만, 가족과의 소통 및 문화 계승에 큰 가치를 둡니다.
특징:
- 계승어로서의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는 주로 부모나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언어를 유지하고자 하는데, 이를 통해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더욱 확립할 수 있습니다.
- KHL 학습은 가정 내에서 사용되는 언어와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게 도와주며, 이로 인해 가족 간의 유대가 강화됩니다. 한국어를 통해 가족 구성원 간의 세대 간 소통이 더 원활해집니다.
- 한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한국의 문화, 역사, 전통 등을 함께 배우기 때문에, 학습자는 모국과의 문화적 연결을 유지하고 넓힐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분을 통해 각 학습자의 필요와 목표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가능해지고,
언어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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