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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Korean Teachers

언어 학습의 다양한 접근법: 주요 6가지 모형들의 특징과 비교

 

 

 

 

언어 학습 모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각 모형은 학습자의 언어 습득 과정에 대한 이론적 관점과 교수법을 반영합니다.

 

주요 모형의 특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문법 번역식 (Grammar-Translation Method)

  • 특징: 고전 언어(라틴어, 그리스어) 학습에 많이 사용되었던 전통적인 모형이자, 한국 학교의 영어 학습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문법 규칙을 배우고, 번역 연습을 통해 언어를 습득합니다.
  • 장점: 문법적 이해와 번역 능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 단점: 실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직접 교수법 (Direct Method)

  • 특징: 목표 언어만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모국어 사용을 최소화합니다. 언어의 의미와 기능을 실제 상황에서 연습하며 습득합니다.
  • 장점: 발음이나 억양 등 실제적인 듣기가 가능하여, 학습자의 실제적인 언어 사용과 듣기/말하기 능력 향상에 유리합니다. 
  • 단점: 유창한 원어민 교수자가 필요합니다. 직접 교수법은 문법 설명이 부족할 수 있고, 특히 목표 언어가 낯선 초급 학습자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청화식 교수법 (Audiolingual Method)

  • 특징: 반복 학습과 패턴 연습을 통해 언어 구조를 자동화하도록 합니다. 대화문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며 듣기와 말하기를 중시합니다.
  • 장점: 비교적 단기간에 언어 사용이 가능하고, 정확한 발음과 유창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단점: 기계적인 단순 반복 학습으로 인해 학습자가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

  • 특징: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언어 사용을 강조합니다. 언어의 기능적 사용에 중점을 두며, 문법보다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 장점: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 단점: 문법적인 정확성보다 유창성에 집중할 수 있어, 문법 학습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과업 중심 언어 학습 (Task-Based Language Learning, TBLT)

  • 특징: 실제 생활에서 발생하는 과업(task)을 수행하면서 언어를 습득합니다. 문제 해결, 프로젝트 등의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학습합니다. 주로 실생활을 반영한 역할극과 같은 활동을 통해 언어 사용을 증진합니다.
  • 장점: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학습 동기를 높입니다.
  • 단점: 과업에 대한 부담이 클 수 있고, 언어 구조에 대한 설명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총체적 언어 학습 (Whole Language Approach)

  • 특징: 언어는 통합된 전체로 학습해야 한다는 원칙에 기반합니다.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기능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장점: 언어의 실제적 사용과 종합적인 언어 능력 개발에 적합합니다.
  • 단점: 학습자에 따라 체계적인 문법 학습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각 모형은 학습자의 학습 목표와 학습 상황과 같은 학습자의 변인에 따라 선택 가능하며,

 

여러 모형을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수업을 구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